지방분권·행정수도 개헌 논의의 장 열린다

지역 / 이선집 기자 / 2021-10-15 14:25:32
세종시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2022년 대선과 개헌 토론회’ 개최

 지방분권 개헌과 행정수도 개헌을 논의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린다.

세종특별자치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는 내년에 치러질 대선을 앞두고 주요 의제로 떠오르는 지방분권 개헌과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10월 20일 오후 2시 세종시청 여민실에서 진행되는 ‘2022년 대선과 개헌 토론회’는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 개헌국민연대와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가 주최하고 세종시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가 주관, 세종특별자치시와 대전세종연구원, 국가균형발전과 국회세종의사당건립을 위한 범국민 비상대책위원회가 후원한다.

이번 토론회의 주제발표는 지방분권 개헌과 행정수도 개헌으로 나뉜다.

지방분권 개헌은 강원도민일보 김중석 사장이 ‘대한민국 제7공화국을 여는 새로운 헌제 ? 국민주권과 지방분권 개헌’ 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한다.

행정수도 개헌은 경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박진완 교수가 ‘세종시 행정수도 개헌의 정당성에 대한 헌법적 측면에서의 검토’ 라는 제목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전) 대통령소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이민원 위원장, 공주대학교 권형둔 교수, 상생나무 도시재생연구소 김종익 소장, 지방분권경남연대 안권욱, 충청북도 국토균형발전 및 지방분권촉진센터 이두영 센터장, 고양시정연구원 이재은 원장, 공익법률센터 농본 하승수 대표가 자리해 열띤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2022년 대선과 개헌 토론회’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고자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다.

또한 촬영 현장 내 패널과 관계자 전원 마스크 착용, 손 소독, 열 체크,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지키면서 중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세종특별자치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는 세종시가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성장하도록 협력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전국화하고 공론화해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을 통해 21세기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민·관 협력기구로 설립됐다.

[ⓒ 미디어시시비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선집 / 민족역사팀 기자
이메일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