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문화원과 한성대의 협업으로 다채로운 행사
지역 상점과 연계한 쿠폰 할인 프로모션 진행
성북동길, 지속 가능한 상권 생태계 조성 목표
서울시와 성북구, 서울신용보증재단이 9월 27일 성북동길에서 '성북동길 YOGO 페스타'를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성북동길 상권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서울의 대표 로컬상권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서울시에 따르면,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성북동길의 대표 점포들이 참여하는 플리마켓과 원데이클래스를 통해 상권의 매력을 홍보했다. 또한, 성북문화원과 한성대, 캠퍼스타운의 협업으로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했다.
축제 현장에서는 ▲ 성북동길 대표 점포들이 참여하는 플리마켓 ▲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 ▲ 온 가족을 위한 다채로운 버스킹 공연 ▲ 지역 상점과 연계한 쿠폰 할인 프로모션 ▲ 점포 방문형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성북동길 상권 내 부스를 탐방하고 미션을 수행하는 스탬프투어에 참여하면 성북동길만의 정체성을 담은 굿즈도 받을 수 있었다.
![]() |
또한, 주요 점포를 소개하는 전시 백월과 방문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 광복 80주년 기념 독립운동가 80인 포토 전시 등 성북동길의 문화와 역사, 상권의 이야기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됐다.
이번 축제는 성북동 관내 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더욱 풍성하게 꾸며졌다. 성북문화원이 주관하는 '2025 성북동 밤마실'과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이 주관하는 '2025년 한성대학교 창업드림페스타'와 함께 열려 상권, 청년, 창업, 문화가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이 될 전망이다.
개막식에는 성북구청, 성북문화원, 한성대학교, 서경대학교 등 지역 주요 기관 관계자와 내외빈이 참석해 성북초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개막선언을 진행하며 현재와 미래가 함께하는 축제의 의미를 더했다.
서울시는 이번 축제를 계기로 성북동 로컬브랜드 상권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어울리는 지속 가능한 상권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YOGO 페스타가 지역 상인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대표 로컬상권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신보 관계자는 “이번 '성북동길 YOGO페스타'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성북동길 상권을 다채롭게 경험하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성북동길 상권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상권을 새롭게 조명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축제는 성북동길을 서울의 대표 로컬상권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이다. 지역 상인과 주민, 방문객이 함께 어우러지는 이 축제가 지속 가능한 상권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미디어시시비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