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산업통상자원위원장이며 3선의원인 강창일 의원이 오는 6월25일(화요일) 오후1시30분에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강당에서 “여의도에서 이어도를 꿈꾸다.” 출판기념회를 갖는다.
강 위원장이 정치인으로 삶을 바꾼 지 10년이 되었다고 한다. 강 위원장이 펴낸 신간 “여의도에서 이어도를 꿈꾸다.” 책 줄거리는 정치를 시작하기 전에 제주人으로서 살아온 인생과 정치인으로 10년 동안 깨달은 생각과 삶의 자세를 담았다고 한다.
|
강 위원장은 서울대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동경대 대학원(문학박사)에서 수학했다. 그리고 배재대학교 교수 (교무처장 역임), 제주 4 · 3연구소장, 이사장(전),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 한국위원(전), 한국전쟁전후민간인학살진상규명범국민위원회 운영위원장(전), 광주5.18기념재단 이사(전), 일본역사바로잡기운동본부 운영위원장(전), 동아시아평화인권한국위원회 운영위원장, 민청학련계승사업회 편집위원장을 역임하였다.
강 위원장의 국회의정활동을 보면 19대 국회에서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 국회 신재생에너지 정책연구 포럼 대표의원, 국회 정각회 부회장, 한일의원연맹 간사장을 지냈다.
18대 국회에서 강 위원장은 국회 독도영토수호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지식경제위원회 위원, 민주당 중앙위원, 민주당 제주도당위원장(전),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전), 한일의원연맹 사회문화위원장, 국회 정각회 부회장, 바다와경제국회포럼 대표의원, 국민과 함께하는 국회의원모임 대표, 민주당 재외동포사업단 일본지원단장, 국토해양위원회 위원(전)을 역임했다.
17대 국회에서는 행정자치위원회 간사, 법안심사소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2004, 2007), 과거사청산을 위한 국회의원모임 회장, 독도수호 및 일본의 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위원, 중국의 고구려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위원, 한-헝가리 의원친선협회 부회장,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을 지냈다.
[ⓒ 미디어시시비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